예수의 제자가 되려면
상태바
예수의 제자가 되려면
  • 앤소니 드 멜로
  • 승인 2016.08.1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으로 가는 길> 앤소니 드멜로-2

Coldplay - Paradise (Peponi) African Style (ft. guest artist, Alex Boye)
- ThePianoGuys (유튜브 동영상)

"누구든지 나에게 올 때 자기 부모나 처자나 형제 자매나 심지어 자기 자신마저 미워하지 않으면 내 제자가 될 수 없다."  - 루가 14,26

세상을 바라보라. 그리고 당신 주변과 당신 안에 있는 불행을 보라. 이 불행을 가져온 것이 무엇인지 아는가? 아마도 당신은 외로움이나 억압 혹은 전쟁이나 증오 혹은 무신론이라고 말할 것이다. 그런데 그것은 틀린 대답이다.

불행에는 단 한가지의 이유만 있을 뿐이다: 그것은 당신의 머리 속에 있는 가짜 믿음들이다. 이 가짜 믿음들은 너무나 널리 퍼져있고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보통으로 가지고 있어서 그것들에 대해 질문을 하는 일이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다.

이 가짜 믿음들 때문에 당신은 세상과 당신 자신을 왜곡된 방식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당신이 갖고 있는 프로그램이 너무 강력하고 사회의 압력이 너무 집중적이어서 당신은 왜곡된 방식으로 세상을 인식하는 데 있어 문자 그대로 덫에 걸려 있는 것이다. 이러한 덫에는 출구도 없는데, 그것은 당신의 인식이 왜곡되었으며 사고가 잘못되었고 믿음이 가짜라는 사실에 대해 당신이 추호의 의심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주위를 돌아보고 진정으로 행복한 단 한사람이라도 찾을 수 있는지 보라. 두려움이 없으며 불완전, 불안, 긴장, 걱정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을. 십만 명중에서 한 사람을 찾을 수 있다면 당신은 행운인 셈이다. 이러한 사실로 인해 당신은 당신자신과 사람들이 함께 지니고 있는 프로그램과 가짜 믿음들에 대해 의심을 품어야 한다. 그러나 당신은 또한 전통, 문화, 사회, 종교가 심어준 가정들을 의심하지 않도록, 회의를 품지 않고 다만 신뢰하도록 세뇌 받고 있다.

그래서 만일 당신이 행복하지 않다면, 당신은 당신의 프로그램 혹은 문화적이며 세습되어온 생각과 믿음들이 아니라, 바로 당신자신을 비난하도록 훈련받아 왔다. 이보다 더 열악한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너무나 세뇌를 받았기 때문에 그들 자신이 얼마나 불행한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꿈속에 있는 사람이 마치도 자신이 꿈꾸고 있다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하는 것처럼.

사진=김용길

당신을 행복으로부터 가로막는 이 가짜 믿음들은 도대체 무엇인가? 여기 몇 가지 예들이 있다.

첫 번째: 당신은 당신이 밀착되어 있으며 소중하다고 여기는 것들이 없으면 행복할 수가 없다는 믿음이다. 이것은 가짜 믿음이다. 당신이 행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 없는 때는 당신의 삶에서 단 한 번도 없다. 그 사실에 대해 잠시 생각해 보라. 당신이 불행한 이유는 바로 지금 당신이 갖고 있는 것보다 갖고 있지 않은 것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다.

또 다른 믿음: 행복은 미래에 있다고 생각하는 믿음이다.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지금 여기에서 당신은 행복하다. 그런데 이 사실을 당신이 모르는 것은 가짜 믿음과 왜곡된 인식들이 당신을 두려움, 불안, 집착, 갈등, 죄책감에 그리고 당신이 즐기도록 규정된 일련의 게임들에 매달려 있게 하기 때문이다. 만일 이 사실을 꿰뚫어본다면 당신은 행복하고 다만 그 사실을 모르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또 하나의 믿음: 행복은 당신이 놓여진 상황과 주변의 사람들을 바꿀 수 있다면 찾아올 것이라는 믿음이다. 이 믿음 역시 사실이 아니다. 당신은 어리석게도 너무나 많은 에너지를 세상을 재정리하는데 쓰고 있다. 세상을 바꾸는 것이 삶에서 당신의 소명이라면 즉시 가서 그것을 바꾸라. 그러나 그 일이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 것이라는 환상에 매달리지는 마라.

당신을 행복하거나 불행하게 만드는 것은 세상과 주변의 사람들이 아니라, 당신 머리 속의 생각이다. 대양의 심연에서 독수리의 보금자리를 찾는 것과 당신 주변의 바깥 세상에서 행복을 찾는 것은 똑같이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찾는 것이 행복이라면, 당신 자신의 무미건조함을 고쳐보거나 매력적인 몸을 만드는 것 혹은 집이나 직장, 공동체, 생활방식 심지어 당신 자신의 개성을 바꾸려고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을 중단할 수 있다.

이런 모든 것들을 고칠 수 있고, 가장 훌륭한 책을 가지고, 가장 매력적인 성품을 지니고, 가장 유쾌한 환경을 갖고 있다하더라도 여전히 불행할 수 있음을 당신은 깨닫는가? 그리고 마음 깊은 곳에서 당신은 그런 모든 것들을 갖고도 불행할 수 있음을 알고 있으나, 당신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없는 것들을 얻으려고 헛되이 노력하고 에너지를 쓰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가짜 믿음: 만일 모든 욕구들이 채워졌을 때 당신이 행복할 것이라는 믿음이다. 이것은 진실이 아니다. 당신을 긴장하고 두렵게 하며 예민하고 불안하게 그리고 겁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이러한 욕구들과 집착들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갖고 있는 모든 집착과 욕구들을 나열해 보고 각각에 다음 말들을 해보라:

“이 욕구들을 채울지라도 행복하지 않으리라는 사실을 마음 깊은 곳에서 나는 알고 있다.”

그리고 이 말들이 지닌 진실에 대해 깊이 숙고하라. 욕구의 충족은 최대한으로 볼 때 쾌락과 흥분의 불꽃들을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그 섬광을 행복이라고 오해하지는 말라.

그렇다면 행복은 무엇인가? 아주 소수의 사람들이 그것을 알고 있으며 아무도 그것을 당신에게 말해줄 수 없다. 왜냐하면 행복이란 묘사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일생 내내 어둠 속에 앉아 있는 사람들에게 빛을 설명해줄 수 있는가? 꿈속에 있는 사람에게 현실을 묘사해줄 수 있을까? 어둠을 이해하게 되면 그 어둠이 사라질 것이고 그때에 당신은 빛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이다. 악몽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되면 악몽은 그칠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실제를 알게 될 것이다. 당신의 가짜 믿음들을 이해하라. 그러면 그 가짜 믿음들이 떨어져 나갈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행복의 맛을 알게 될 것이다.

사람들이 행복을 너무나 원한다면, 왜 그들은 자신들이 지닌 가짜 믿음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을까? 첫 번째로 그것들이 가짜인지 혹은 믿음인지조차 알아보려는 생각이 사람들에게 떠오르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은 가짜 믿음들을 사실들이나 실재라고 생각하는데, 그만큼 심각하게 프로그램의 세뇌를 받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사람들은 그들이 알고 있는 유일한 세계를 잃을까봐 겁나기 때문이다: 그 세계는 욕망, 집착, 두려움, 사회적 압력, 긴장, 야망, 걱정, 죄책감의 세계이며 이 모든 것들이 가져오는 쾌락과 기분전환과 흥분의 섬광이 있는 세계이다. 악몽이 사라지기를 두려워하는 사람에 대해 생각해 보라. 결국 악몽이 그가 알고 있는 유일한 세계이기 때문에 놓지 못하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이 당신과 나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모습이다.

영원한 행복을 얻고자 한다면 당신은 아버지, 어머니 심지어 당신 자신의 생명과 모든 소유물을 다 미워하고 버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어떻게? 그들을 포기하거나 단념해 버림으로써가 아니다. 왜냐하면 폭력적으로 포기한다면 당신은 그것에 영원히 종속되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들을 악몽으로 생각함으로써 떠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당신이 그들을 붙잡고 있든 아니든, 그들은 당신을 붙잡는 힘을 잃게 될 것이고 당신을 괴롭히는 힘을 잃게 될 것이다. 그러면 마침내 당신은 당신의 꿈으로부터, 당신의 어둠으로부터, 두려움, 불행으로부터 나오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매달리고 있는 것들에 대해 하나하나 실제로 그것이 무엇인지 깨닫는 시간을 갖도록 하라. 한편으로 당신에게 흥분과 기쁨을 일으키지만 다른 한편으론 걱정, 불안감, 긴장, 불안정, 두려움, 불행을 가져오는 악몽에 대해서.

아버지와 어머니: 악몽이다. 아내와 아이들, 형제들과 자매들: 악몽이다. 모든 당신의 소유물: 악몽이다. 지금 있는 그대로의 당신 삶: 악몽이다. 당신이 매달려 있고 그것 없이 당신이 행복할 수 없다고 확신하는 모든 것: 악몽이다. 그러면 당신은 아버지와 어머니, 아내와 아이들, 형제자매들 그리고 심지어 당신의 목숨까지 미워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너무나 쉽게 모든 소유물들을 떠날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당신은 소유물들에 매달리는 것을 멈출 것이고 그것들이 당신에게 상처 입히는 힘을 파괴할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당신은 설명하거나 입밖에 공표할 수 없는 신비한 상태, 행복과 평화 속에 머무는 상태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당신은 형제들과 자매들, 아버지와 어머니와 자녀들, 땅이나 집들...에 매달리지 않는 모든 사람들에게 수 백 배로 갚아지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된다는 말이 얼마나 진실인가를 이해할 것이다.


앤소니 드 멜로(Anthony de Mello)
예수회 신부로서 인도 푸나에 있는 사다나 사목상담연구소 소장으로 있으면서 18년 동안 피정 지도, 기도 연수, 영성 치료 프로그램 등에 중점을 두고 일했다. 지은 책으로 <하느님께 나아가는 길>, <일분 헛소리>, <개구리의 기도>, <깨어나십시오>, <종교 박람회> 등이 있다.

출처/ <사랑으로 가는 길>, 안소니 드 멜로, 참사람되어 2001년 8월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