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됨, 결국 믿음이 관건이다
상태바
성인됨, 결국 믿음이 관건이다
  • 토머스 머튼
  • 승인 2019.11.23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머스 머튼의 삶과 거룩함/그리스도교의 이상-4: 관념과 실제

그리스도교적 완전함의 정수를 몇 줄짜리 공식으로 정리한다는 것은 사실 어리석은 짓이다. 가끔씩 그럴 필요가 있을 때도 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우리가 자신에게 상기시켜야 할 것은 우리가 그 공식의 의미를 금방 깨닫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거룩함이 단순히 공식 몇 개를 따라해서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은 피해야 한다. “성인이 된다는 것”은 입맛에 맞는 요리를 골라 그리스도인의 삶 안의 여러 가지 재료를 내 입맛에 맞는 방법대로 요리하는 것이 아니다. 가끔 몇몇 영성서적들이 그렇게 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모든 것을 종합하는 새로운 기법을 발견하는 “거룩한 영혼”이 항상 등장하여 사람들을 위해 모든 것을 단순하게 처리해 준다.

사람들이 모든 영적인 문제를 해결할 단순한 방법을 찾는 것은 물론 자연스러운 일이다. 전통적으로, 인간이 제기한 가장 근본적인 물음은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였다(사도 2,37). “죄를 용서받으려면 회개하라, 그리고 세례를 받아라... 그러면 너희는 성령을 받을 것이다”(사도행전 2,38)라고 하는 그리스도교적 대답은 “기법”이나 기술을 설명해 놓은 것이 아니다. 그와는 반대로, 베드로 사도가 첫 성령 강림절에 청중에게 한 설교는 구원이 어떤 기법을 따르는 것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백성의 한 일원이 되고, 그리스도의 몸이 되며, 그 몸의 구성원으로서의 삶, 사랑의 삶을 사는데 있다고 가르친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사랑이란 감정의 상태나 친절한 내적성향의 문제가 아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말하는 진정한 사랑의 본질은 교회의 고통, 문제들과 열망에 동참하는 것을 포함한다. 사랑이란 교회의 구원사업과 인류와 사회를 하느님을 향해 쇄신시키고 봉헌하는데 전적으로 헌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도인은 어느 누구도 이 사업에서 제외될 수 없다. 현대에 와서, 이 과제의 영역은 세상만큼이나 넓어졌다.

그러나 그 과제는 그리스도인들의 개별적인 영혼으로부터 시작된다. 우리 자신이 그리스도의 빛과 성령으로 충만하지 않는 이상 다른 이들에게 희망과 구원을 줄 수는 없다. 교회의 짐을 효과적으로 나눠지기 위해서 우리는 먼저 힘과 지혜를 얻어야 한다. 우리는 사랑으로 교육되어야 한다. 우리는 거룩해지기 시작해야 한다.

비현실적인 완전함의 요구

단순하며 효험 있는 공식은 복음에서만 찾을 수 있으며, 그 이유는 복음이 사람의 말이 아니라 하느님의 말씀이기 때문이다. 그 투명한 단순성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의 말씀, 구원의 말씀은 하느님께로부터 비롯된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아주 신비롭다. 우리가 “완전함”에 불리움을 받았다는 것이 분명하고 그 완전함이 “그리스도의 계명” 중에서도 “그분이 우리를 사랑하듯 우리도 이웃을 사랑하라는 새 계명”을 지킴으로써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다; 허나 우리 각자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구원에 두려움을 갖고 신비로움에 떨며, 자주 각자의 삶 안에서 당혹스런 혼란을 겪으면서 이룩해 나가야 한다. 이것을 실천해 나가면서, 우리는 각자 새로운 “길”, 자신만의 “거룩함”을 찾게 되는데, 그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모습을 구현하는데 있어 다른 사람의 것과는 구별되는 각각의 개별적인 소명을 부여받았기 때문이며 그러한 구별은 우리가 서로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영적인 삶에 대한 공식화된 법칙과 권고만 생각한다면 숨어 계시고 보이지 않는 하느님을 “추구하는” 일은 매우 간단해 보일 수도 있다. 우리는 선한 일을 찾아 하고 악한 일을 회피하는 자신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상상할 수 있다: 선한 일을 물론 “하느님 은총의 도움으로” 관대하게 하여 “거룩한 일치”를 이룬다. 어느 정도 뚜렷한 이상을 가진 채, 우리는 현실의 생활을 우리의 이상에 억지로 맞춤으로써 거룩함을 정복하려고 든다. 단지 필요한 것은 우리 생각에, 그 이상에 관대하고 충실하는 것뿐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우리의 이상 자체가 불완전하고 우리를 그릇되게 이끌 수 있다는 사실은 인지하지 못한다. 우리의 이상은 객관적인 규범을 바탕으로 설정되었지만, 우리는 그 규범들을 매우 한정적이고 주관적인 방법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우리의 터무니없는 욕구와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그것을 무의식 중에 곡해할 수 있다. 우리가 갖고 있는 욕구와 기대들, 우리 자신과 우리의 삶에 -하느님에- 대한 요구들은 우리가 깨닫지 못할 만큼 터무니없고 환상적인 것일 수 있다. 그러므로, 완전함에 대한 우리의 생각들은 비록 신학적으로는 반박의 여지가 없을지라도, 실제로 적용하기에는 극도로 비현실적이어서 결국 우리 자신을 무기력하게 만들고 좌절시킨다. 우리는 “우리의 소명”까지 잃을 수 있으며, 그것은 우리가 이상을 갖고 있지 못해서가 아니라 우리의 이상이 현실과 연관성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상과 현실 사이의 변증법

영적인 삶은 이상과 현실 사이의 변증법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변증법이지 타협은 아니다. “모든 사람을 위한” 가장 보편적인 금욕주의적인 규범에 기초한 이상들-아니면 적어도 “완전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위한 이상들-은 각각의 사람들 안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실현될 수 없다. 각각의 사람은 하나의 보편적인 완전함에 대한 통일된 기준을 자기 삶 안에서 실현함으로써 완전함에 이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부여된 특유의 소명이 처한 한계와 상황들 속에서 하느님의 사랑과 부름에 응답함으로써 완전해진다.

사실, 하느님을 추구하는 것은 고행주의적인 기술로가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우리의 삶 전체를 자기 부정, 기도, 선행으로 고요하게 정돈함으로써 우리가 그분을 찾는 것 보다 우리를 더 간절히 찾아 헤매시는 하느님께서 “우리를 결국 찾아내고” 더 나아가 “우리를 소유하시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은총에 대한 개념 역시 흐릿하고 비현실적이라는 점을 상기하자. 실상, 우리가 은총을 반(半)물질적인 것으로 객관적인 어떤 것으로 취급하면 할수록, 그것은 더 비현실적인 것이 될 것이다. 실제로, 우리는 은총이 어떤 신비로운 물질, 어떤 “물건”,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마련해 주시는 어떤 상품 - 어떤 초자연적인 엔진을 위한 연료쯤으로 생각하는 성향이 있다. 우리는 은총을 마치 하느님께로 가는 우리의 여정에 필요한 어떤 영적 휘발유처럼 여긴다.

두말할 나위 없이 은총은 매우 신비스럽고, 유추와 은유로서만 설명될 수 있는데 그것이 자칫 우리를 오류로 이끌 수 있다. 확실히 은유적인 표현은 우리를 현혹시켜 잘못된 개념을 갖도록 만든다. 은총은 우리가 선행을 하거나 하느님께 다다르기 위해 “사용하는 그 어떤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하느님과 완전히 분리된 “물건”이나 “실체”가 아니다. 그것은 우리 안에 계신 하느님의 현존이자 활동 그 자체다. 그러므로, 확실히 그것은 그분에게 가기 위해 그분으로부터 “받아야 하는” 물건이 아닌 것이다.

모든 현실적인 목적들과 연결하여 말하자면 우리는 은총이 우리의 삶 속에서 역동적으로 활동하시는 하느님의 거룩한 힘의 결과로 생겨나는 우리 존재의 질(質)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초기 그리스도교 문학에서, 특히 신약성서에서 하느님 자신이신 성령을 받는 것에 비해 은총을 받는다는 이야기가 적은 이유가 거기에 있다.

하느님께 발견되고 사랑 받고 소유되는 것

자존(自存)하는 은총을 강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령은 “우리 영혼에 머무는 반가운 손님”으로 우리 안에 현존하신다. “하느님의 성령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다면 여러분은 육체를 따라 사는 사람이 아니라 성령을 따라 사는 사람입니다”(로마서 8,9), 우리가 그것을 모른다는 사실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만약 그분과 우리 자신과의 친밀함을 우리가 알게 된다면, 우리는 그분 안에서 끊임없는 기쁨, 힘과 평화를 찾을 것이다. 우리는 비밀스럽게 그리고 내면적으로 “생명과 평화 자체인 성령의 경향”(로마서 8,5)과 조화를 이룰 수 있게 된다. 우리는 성령의 열매를 더 잘 맛보고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갈라디아서 5).

우리는 우리 안에 숨어 계시는 성령을 신뢰할 수 있게 되는데 그분은 우리가 기도를 하지 못할 때라도 우리 안에서 기도를 드리시고 우리가 필요한지 조차도 모르는 것을 우리를 대신해 요청하시고 우리 자신을 위해 감히 바라지도 못하는 즐거움을 우리를 위해 찾아주시는 분이시다.

“완전하게 되는 것”은 결국 부지런히 그리고 관대함을 갖고 하느님을 찾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 발견되고 사랑 받고 소유되는 것이며, 그분이 우리 안에 활동하심으로써 우리를 완전히 관대하게 만들고 우리의 한계를 초월하게 하고 우리의 약함을 극복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 우리는 자신의 약함을 과격하게 극복함으로써 성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약함과 고통을 주님이 성령의 힘과 순수함과 맞바꾸도록 허용함으로써 성인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느님의 힘과 성령의 신음을 잊은 채 우리 자신에게만 관심을 집중시켜 우리의 삶을 복잡하게 만들고 좌절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영적인 성향, 평화와 완전함을 추구하는 우리의 방법은 하느님에 대해 우리가 갖고 있는 개념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 만약 우리가 그분을 우리를 사랑하시는 진정한 아버지로, 우리에 대한 그분의 무한하고 뜨거운 염려를 받아들일 수 있다면, 우리가 그럴만한 가치가 있어서가 아니라 우리가 그분의 사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것을 믿는다면, 우리는 확신을 갖고 발전할 수 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피할 수 없는 약함과 실패들 때문에 위축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그분께서 요구하시는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그분을 엄하고, 우리에게는 그다지 관심도 없는 냉혹한 입법자, 단순한 통치자, 주인, 아버지가 아닌 심판관으로 생각한다면, 그리스도적 삶을 사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느님이 우리의 아버지시라는 것을 믿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리스도적 완전함의 길에서 만나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힘들 것이다. 믿음 없이는, “좁은 길”로 가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다.

 

[원문출처] <Life and Holiness>, 토머스 머튼 
[번역문 출처] <참사람되어> 2000년 9월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