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성취하려면, 행동계획을 세워라
상태바
일을 성취하려면, 행동계획을 세워라
  • 가톨릭일꾼
  • 승인 2019.08.25 2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일하기- 그룹을 위한 안내서 -4
사진출처=pixabay.com
사진출처=pixabay.com

그룹은 무언가 성취할 필요가 있다. 하나가 잘 되면 만사가 잘 된다. 그룹이 말만하고 있다면 대부분의 경우 그런 그룹은 오래 지탱되기가 어렵다. 대부분의 그룹 구성원들은 어떤 목적감과 그들의 결단을 지속시키는 발전을 원할 것이다. 변화를 위하여 일하는데 있어 열쇠가 되는 고리는,

성찰과 행동 사이의 연결이다.

성찰과 행동, 두 가지는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이 중 한 가지라도 없어지면 나머지 한 가지도 초라해진다. 그러므로 성찰은 행동으로 표현되며, 행동은 그에 앞서는 성찰로부터 방향과 에너지를 얻어낸다. 그렇다면 우리는 토론을 어떻게 행동으로 변화시킬 것인가? 성공의 열쇠는,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며
훌륭한 행동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분명한 목표들

분명한 목표들은 성공과 성취를 보다 가능하게 한다. 이런 말이 있다.

“당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른다면 어느 곳에선가 막다른 골목에 부딪칠 것이다!”

성취하려고 하는 바를 분명히 깨달으면 그것을 성취할 기회가 더 많이 우리에게 주어질 것이다. 목표는 기대하는 결과 혹은 결실을 말한다. 목표는 당신이 성취하려는 바를 말해 준다. 예를 들면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우리 교회가 해외 원조에 관하여 정부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바란다. 그리고 범교파적인 철야 기도회를 조직하고자 한다.

목표가 너무 모호하거나 방대하면 실패를 자초하는 셈이다. 우리는 목표를 철저하게 분명히 만들 필요가 있다.

분명한 목표를 만들기 위하여 이렇게 해 볼 수 있다:

1. 목표를 분명하게 말해 본다. 이런 말로 시작한다, ‘~하기 위하여’.

2. 다음에 이 목표 뒤에 또 다른 목표가 있는지 자신에게 물어 본다. 예를 들면 교회가 정부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보다 실제로 내가 원하는 것은 조그만 일이 일어나도록 본당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 일수도 있다. 그러므로 진짜 목표를 깨닫게 되면 그것을 성취하는 또 다른 방법을 찾을 수도 있다.

3. 언제 그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내가 어떻게 알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분명하게 표현해 본다. 이것은 나의 목표가 분명하고 현실적이 되도록 다시 확인해 줄 것이다. 예를 들면 ‘매주 일요일날 해외 원조에 관한 소식이 교회에서 발표되면 우리는 목표를 달성한 것이다’ 혹은 ‘우리의 인간개발 학습그룹이 인간개발문제에 대하여 적어도 8명이 정규적으로 만나게 되면 목표를 달성한 셈이다’.

4. 목표를 될 수 있는 대로 철저히 구체화시켜야 한다. 예를 들면 해외 원조에 관한 시위를 하기 위하여 50명이 국회의사당 앞에 모인다. 제3세계의 무기 교역에 관하여 본당 강당에서 저녁 학습 모임을 갖는다 등.

5. 이 목표를 언제까지 실행할 것인가에 대하여 명시한다. 그렇게 하면 우리에게 목표를 더욱 명료화시켜 주고 하고자 하는 일의 일정을 보다 현실적으로 만들어 주는 보증수표가 될 것이다.

행동 계획을 세우기

쓸 수 있는 시간에 현실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나면 행동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준비가 된 셈이다. 행동 계획은 목표로부터 따라오는 법이다. 행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하는 질문에 해답을 준다.

행동 계획은 또한 분명하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이며 성취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너무 방대하고 실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별로 없는 행위들에 기초하는 행동 계획은 늪에 빠져 버리는 것과 같다.

행동에서 가장 확고한 기초는 나와 우리 그리고 당신이 어떤 것을 지금과 내일 직접 하는 것이다. 거창한 과제, 예를 들면 본당이나 교회를 변화시킨다든지 하는 너무 장기적인 시간을 요하는 과제는 처음부터 피해야 한다. 당신이 변화시킬 수 있고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하나씩 해 나가며 당면한 단계에서 성공하고 힘을 축적하여, 점점 더 분명하고 성취 가능하며 실질적인 과정을 계속하여 더 큰 도전을 수용해 가야 한다.

행동 계획을 구체적이며 명료하게 만들기:

1) 누가 할 것이며, 무엇을, 언제 할 것인가에 대하여 매우 구체적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김○○는 사순절 자료가 6부 필요하므로 월요일 아침 인성회에 편지를 쓸 것이다’ 등.

2) 실천의 단계들을 순서대로 설정하여 논리적인 맥락이 있도록 준비한다. - 왜냐하면 때때로 어떤 한 행동의 단계가 사전 단계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모임 방의 크기를 결정하기 전에 누가 몇 사람이 모임에 오는지 확실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등.

3) 실천한 행동의 결과를 언제 보고하고 평가할 것인가 그 때를 정한다.

4) 각 단계의 책임자를 분명히 정하여 모든 사람이 행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늪에 빠지지 말자

교회는 항상 사람들이 진리를 발견하도록 돕고자 노력해 왔다. 마찬가지로 교회는 사람들이 행동하도록 도우며 그렇게 함으로써 복음의 힘을 발산토록 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행동으로 불림을 받았다. 원칙들을 나열하는 것만으론 부족하다. 불의를 지적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예언적인 호소만으론 부족하다.

우리 모두가 책임을 지고 효과적으로 행동할 때까지 말은 그 무게를 잃는 법이다.’

-바오로 6세, <이것이 행동이다>, 1971에서

[출처] 참사람되어 1996년 7월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