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시 데이-환대의 집] 교회의 다이너마이트를 터뜨려라
상태바
[도로시 데이-환대의 집] 교회의 다이너마이트를 터뜨려라
  • 도로시 데이
  • 승인 2023.06.26 2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대의 집(House of Hospitality) 서문-4

주님께서 그분의 일을 하는 데 필요한 것을 마련해 주실 것이라는 단순한 믿음을 지니지 않고 피터 모린과 같은 사람과 일을 함께한다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피터는 <가톨릭일꾼> 신문의 창간호를 출력하기 위해 어떤 사제에게 등사기를 제공해줄 것을 기대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인쇄본을 기획하기 시작했습니다. 8페이지 분량의 논문을 2,500부 발행하는 데 57달러밖에 들지 않았고 기사에서 약간의 돈이 들어왔습니다. 당시 <Sign>의 편집자인 퍼셀(Purcell) 신부에게 작업에 대해 이야기해, 몇몇 사제와 수녀가 적은 금애그이 돈을 보내왓습니다. 그들은 첫 번째 기여자였습니다. 

창간호는 노동절에 유니언 스퀘어에서 판매되었습니다. 20만 명의 공산주의자들과 노동조합원들이 행진했고, 광장에 집결했다가 그 길고 더운 날 내내 흩어졌습니다. 친근한 사제가 신문 판매를 돕기 위해 젊은 개종자 조 베넷과 다른 두 명의 가톨릭 신자를 보냈습니다. 이 두 사람은 조만간 달아났습니다. 키가 크고 수척하고 절름발이인 조는 유니언 스퀘어에 하루 종일 머물렀습니다. 그는 겨우 스물네 살이었고, 삶의 모든 순간을 즐겼고, 진지하게 즐겼습니다. 그의 믿음은 엄청난 것이었고 그는 하느님을 위해 위대한 일을 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류머티즘 열병에 걸려 많은 고통을 겪었고, 허약한 몸은 그의 정력적인 욕망의 긴장을 견딜 수 없었습니다. 그는 한동안 우리와 함께 일했고 나중에는 앨라배마에 있는 퍼셀 신부를 위해 일했고 2년 전에 우리에게 돌아와 죽었습니다.

창간호에선 제일 먼저 협동조합, 노동에 종사하는 흑인, 노동조합, 실업자의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모든 시선을 사로잡은 피터 모린의 에세이 중 하나는 교회의 다이너마이트를 다루었습니다.

다이너마이트를 터뜨려라

가톨릭 교회에 대해 쓰면서,
한 급진주의 작가는 이렇게 말한다.
“로마 교황청은 때가 오길 기다리기보다는
좀 더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할 것이다.
로마 당국은 자신의 메시지에
원래부터 담겨 있는
다이너마이트를 일부 사용해야 한다.”
메시지의
다이너마이트를 터뜨리는 것이야말로
그 메시지를 다이나믹하게 만드는
유일한 길이다.
만약 가톨릭 교회가
오늘날
다이나믹한 사회 세력이 아니라면,
그것은 가톨릭 학자들이
교회의
다이너마이트를 터뜨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가톨릭 학자들은
교회의
다이너마이트를 손에 쥐고서는
그럴 듯한 말로
포장해서
튼튼한 콘테이너 속에 넣고
뚜껑을 닫았다.
지금은 뚜껑을 날려 버릴 때다.
가톨릭 교회가
다시 한 번
다이나믹한 사회 세력이 되도록.

 

한 달 정도 후에 이발사가 비운 아래층 가게를 임대했습니다. 그러나 처음에는 아파트 1층이 사무실이었다. 임대료는 한 달에 25달러였는데, 난방이 안 되는 곳에는 너무 비쌌다. 그러나 항상 뜨거운 물이 있었고 집은 깨끗했습니다. 책상도, 파일도, 타자기도 없었습니다. 두 번째 인쇄비를 지불하기 위해 내 것을 팔았기 때문입니다.

공산주의자인 급행원이 낡은 책상과 서류 캐비넷 방식으로 첫 번째 가구를 기증했습니다. 다른 사람이 오래된 타자기를 가져왔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신문 칼럼에 알리고 곧 많은 가구가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이것들은 지금 우리가 쓰는 것보다 더 나은 가구도 많았습니다. 너무 자주 퇴거당했고, 가구를 잃어버렸고 이제 다시 살림살이를 시작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가구가 필요해 우리에게 왔고 우리는 다시 벌거벗겨졌습니다.

신문 2호에서는 겨우 스물한 살이었던 도로시 웨스턴이 나와 합류했습니다. 그녀는 맨하탄빌, 포드햄, 컬럼비아에서 공부했고 명석한 사람이었습니다. 곧 다른 사람들이 왔습니다. 젊은 캐나다인, 뉴잉글랜드인, 실직한 부동산업자, 개종한 유대인, 리투아니아인 18세 소년, 회계원, 전직 경찰관, 아르메니아 난민, 독일 유통업자, 그리고 우리는 편집력을 갖추었습니다. 판매 부서와 매우 활동적인 선전가 그룹이 생겼습니다. 

스튜 한 주전자와 커피 한 주전자가 부엌의 석탄 화덕에 계속 놓여 있었고 들어오는 모든 사람들이 배불리 먹었습니다. 우리는 이른 아침부터 자정까지 일했습니다.

데레사와 나는 부엌과 사무실 사이의 중간 방에서 잤습니다. 여름에는 타자기를 뒷마당으로 옮기고 거기에서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일부는 센트럴 파크 공원에서 자고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쥐가 들끓고 난방도 안 되고 더럽고 빈민가 거주자들에게조차 버림받은 톰킨스 광장 근처에 있는 월 8달러짜리 아파트를 임대했습니다.

발행 부수는 6개월 만에 2,500부에서 20,000부로 늘었지만 일이 바쁘게 돌아갔지만, 그래도 옷이 필요한 이웃을 돌봐야 했고, 독자들에게도 가야 했습니다. 사람들은 사방에서 쫓겨났습니다. 우리는 다른 아파트를 찾아야 했고, 구제 수표를 받도록 돕고, 손수레를 빌려 이사해야 했습니다.

우리는 요리하고, 청소하고, 글을 쓰고, 출판물을 배포하기 위해 시내에 나갔고, 등사된 전단을 꺼내고, 엄청난 서신에 답했고, 전화를 건 사람들을 즐겁게 했습니다. 오하라 주교, 부쉬 주교, 린 몬시뇰, 버질 미카엘 신부, 파손스 신부, 베네딕도회 브레들리 신부 등 많은 방문객들이 날마다 찾아 왔습니다. 왔고. 그들은 우리가 하는 일을 보러 왔고,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인도, 중국,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독일, 아프리카, 호주 등 전 세계 국가에서 구독자가 들어왔습니다. 

 

[출처] catholicworker.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