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의 문명은 지구의 생명을 죽이고 있다
상태바
당신들의 문명은 지구의 생명을 죽이고 있다
  • 네몬테 넨퀴모
  • 승인 2021.01.10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 세계에 보내는 원주민의 메시지

[아마존 아홉 국가의 대통령과 우리의 열대 우림 약탈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는 세계의 모든 지도자들에게]

내 이름은 네몬테 넨퀴모.

와오라니 여인이자 한 어머니이며 우리 부족의 지도자이다. 아마존 열대 우림이 내 집이다. 내가 이 편지를 쓰는 이유는 여전히 숲이 불타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들이 우리 강에 기름을 흘리기 때문이다. 광산업자들이 (500년 동안 그러했듯) 금을 훔치고 뒤로는 입을 벌린 구덩이와 유독물질을 남기기 때문이다. 소를 키우고 농장을 만들어 백인들이 먹을 수 있도록 땅 강탈자들이 처녀림을 찍어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한 번도 도움이 된 적이 없는 경제를 살리기 위해 당신들이 우리 땅을 조각낼 궁리를 하는 동안, 우리 부족의 노인들이 코로나바이러스로 죽어가기 때문이다. 이 땅의 원래 주인으로서, 우리가 사랑하는 것들(삶의 방식, 우리의 강, 동물들, 숲, 지구상의 생명체들)을 지키고자 싸우기 때문이다. 이제 당신들이 우리들의 말을 들을 때가 되었다.

아마존에 있는 우리 수백 개의 서로 다른 언어에는 당신들(외부인, 이방인)을 지칭하는 각각의 낱말이 있다. 내가 사용하는 언어 와오테데도(WaoTededo)에서는 “코워리(cowori)”가 그것이다. 이 낱말이 반드시 나쁜 말일 필요는 없다. 하지만 당신들은 그 말을 그렇게 만들어버렸다. 우리에게는 이 낱말이 ‘자신이 휘두르는 힘과 그것이 초래하는 파괴에 대해 너무 무지한 백인들’을 의미하게 되었다. 끔찍하게도 여러분의 사회가 그것을 대변해 왔다.

당신들은 아마도 당신들을 무지하다고 하는 원주민 여성에 익숙하지 않을 것이다. 이 같은 신문 지면에서 대할 때는 더욱 그럴 것이다. 하지만 원주민들에게는 명확하다. 당신이 무언가에 대해 적게 알수록 그것을 하찮게 보고 더 쉽게 파괴한다. 여기서 ‘쉽게’라는 것은 ‘죄의식 없이, 무자비하게, 바보같이, 그리고 떳떳하게까지 여기며’라는 뜻이다. 이것이 정확히 당신들이 우리 원주민과 열대 우림,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우리 행성의 기후에 해온 짓이다.

 

우리가 아마존 열대 우림을 알기까지는 수천 년이 걸렸다. 아마존의 방식과 비밀을 이해하고 거기서 생존하는 법, 그리고 함께 번성하는 방법을 배우기까지 말이다. 우리 와오라니 사람들이 당신들을 알게 된 것은 70년밖에 안 되지만 (우리를 ‘접촉’한 사람들은 1950년대 미국 복음주의 선교사들이었다), 우린 배움에 빠른 사람들이고 당신들은 열대 우림만큼 복잡하지 않다.

벌새가 꽃에서 꿀을 빨듯이 땅 아래서 석유를 뽑는 놀라운 신기술을 석유회사가 가졌다고 당신들이 말할 때 우린 그것이 거짓임을 안다. 석유가 유출되는 강 하류에 우리가 살기 때문이다. 아마존이 불타지 않는다고 당신들이 말할 때 그것이 틀렸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 우리에게 위성사진이 필요하지는 않다. 조상들이 수세기 전에 만들었던 과수원이 타들어 가는 연기에 우리가 질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긴급하게 기후 문제의 해결책을 찾고 있다고 하면서도 착취와 오염에 기반한 세계 경제를 계속 구축해 나갈 때 우리는 당신들이 거짓말을 하고 있음을 안다. 우리는 땅에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들이고 땅의 울음을 제일 먼저 듣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내가 대학에 가서 의사나 변호사, 정치인, 과학자가 될 기회는 한 번도 없었다. 우리 원로들이 스승이었고 숲이 나의 스승이었다. 나는 당신들이 길을 잃었고 문제에 직면했다는 (아직 당신들은 이를 충분히 깨닫지 못하고 있지만) 사실, 그리고 당신들의 문제가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에 위협이라는 것을 알 만큼 충분히 배웠다. (나는 전 세계의 원주민 형제자매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이야기한다).

당신들은 자신들의 문명을 우리에게 강요했다. 이제 우리가 어떤 지경에 처했는지 한번 보라. 전 세계적 팬데믹, 기후 위기, 멸종,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초래한 광범위한 영적 빈곤을. 우리 땅을 약탈하고 약탈하고 약탈하는 그 세월 동안, 당신들은 우리를 알려는 용기나 호기심, 존경심을 가져본 적이 없다. 우리가 어떻게 보고 생각하고 느끼는지, 그리고 이 지구상의 생명체에 대해 우리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이해하려는 노력 말이다.

물론 나도 이 편지 하나로 당신들을 가르칠 수는 없다. 하지만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이 (역자 주: 앞 문장에 나온 자연과 세상에 대한 원주민들의 시각) 여기 숲과 땅에 대한 수천 년 동안의 사랑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다. 가장 심오한 의미의 사랑, 바로 경외 말이다. 숲은 우리에게 경쾌하게 걷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숲의 말을 듣고 숲을 옹호했기 때문에 숲은 우리에게 물, 깨끗한 공기, 먹을 것, 쉼터, 치료약, 행복, 의미 등 이 모든 것을 주었다. 하지만 당신들은 이 모든 것을 빼앗고 있다. 우리 뿐 아니라 이 행성의 모든 사람들, 그리고 미래 세대에게서.

여기 아마존은 이른 아침, 첫 빛살이 비추기 직전이다. 우리의 꿈과 가장 강력한 생각들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다. 그래서 여러분 모두에게 말한다. 지구는 여러분이 지구를 구하기를 기대하지 않는다. 단지 존중해주기를 기대할 뿐이다. 우리는 원주민으로서 같은 것을 기대한다. Ω

•네몬테 넨퀴모는 원주민 주도 비영리 기구 <Ceibo Alliance>의 공동 창립자이다. 파스타자(Paztaza) 지역의 와오라니 단체의 첫 여성회장이며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한 명이다. 

•<더 가디언>에 실린 기사를 이준균이 번역했습니다.
 

 

* 이 글은 종이신문 <가톨릭일꾼> 2020년 겨울호에 실린 것입니다.

종이신문 <가톨릭일꾼>(무료) 정기구독 신청하기 
http://www.catholicworker.kr/com/kd.html

도로시데이영성센터-가톨릭일꾼 후원하기
https://v3.ngocms.co.kr/system/member_signup/join_option_select_03.html?id=hva8204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