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돌이 예언자들, 대중활동과 은거의 장소
상태바
떠돌이 예언자들, 대중활동과 은거의 장소
  • 김진호
  • 승인 2019.07.15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리사이와 적대한 뒤, 갈릴래아 촌락 ‘밖’에서―떠돌이 예언자들-2

그러자 그들(베드로와 안드레아)은 곧바로 그물을 버리고 예수님을 따랐다.(마르 1,19)

예수님께서 조금 더 가시다가, 배에서 그물을 손질하는 제베대오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동생 요한을 보시고, 곧바로 그들을 부르셨다. 그러자 그들은 아버지 제베대오를 삯꾼들과 함께 배에 버려두고 그분을 따라나섰다.(1,20)

그(바르티매오)는 겉옷을 벗어 던지고 벌떡 일어나 예수님께 갔다.(10,50)

〈마르코복음〉에서 제자로 부름받은 이들의 행동을 묘사하는 구절들이다. ‘따르다’는 단어와 ‘버리다’는 단어가 공통으로 쓰였다. 예수의 제자됨이란 ‘버림과 따름의 에토스’로 묘사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열두 제자를 부르시어 더러운 영들에 대한 권한을 주시고, 둘씩 짝지어 파견하기 시작하셨다. 그러면서 길을 떠날 때에 지팡이 외에는 아무것도, 빵도 여행 보따리도 전대에 돈도 가져가지 말라고 명령하시고, 신발은 신되 옷도 두 벌은 껴입지 말라고 이르셨다. 그리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어디에서나 어떤 집에 들어가거든 그 고장을 떠날 때까지 그 집에 머물러라. 또한 어느 곳이든 너희를 받아들이지 않고 너희 말도 듣지 않으면, 그곳을 떠날 때에 그들에게 보이는 증거로 너희 발밑의 먼지를 털어 버려라.”(마르 6,7-11)

여기서도 예수의 제자됨에 관해 비슷하게 묘사한다. 그 핵심은 어느 곳도 상주하지 말 것이고, 떠돌아다닐 때 최소한의 구비품 외에는 아무것도 갖지 말라는 것이다. 이에 근거해서 독일의 성서학자 게르트 타이쎈은 예수운동의 핵심 에토스를 "유랑과 무소유"라고 말했다. 여기에 떠돌이들이니 가족을 구성할 수 없었을 것이기에 "무가족"의 에토스가 부가된다. 실제로 예수는 “누가 내 어머니고 내 형제들이냐? ... 하느님의 뜻을 실행하는 사람이 바로 내 형제요 누이요 어머니다.”(마르 03,33-35)라고 말했다.

한데 이것이 처음부터 에토스였던 것은 아니다. 그동안 얘기한 것처럼 예수는 요한이 잡힌 뒤 카파르나움의 동료들의 집에 은거하면서 하느님나라 활동을 벌였다. 그때는 마을회당들을 돌아다니면서 활동하다가 카파르나움의 집으로 돌아오곤 했다. 물론 이때도 한 곳에 계속 머물지 않고 돌아다녔다. 그것은 안티파스의 공권력의 추격을 받으며 활동해야 했던 탓이다.

 

[표] 마르코복음에서 '회당'

 

그런데 바리사이와 갈등하게 되면서 이젠 마을에도 들어갈 수 없었다. 하여 예수 일행은 마을 밖을 전전하며 활동했다. 이때 그의 활동은, 이전에도 그랬듯이 두 차원으로 나뉜다. 공개적 활동과 비공개적 활동이다. 그 필요는 역시 안티파스의 공권력에 노출되지 않은 채 활동해야 했던 상황과 관련이 있다. 그런데 공개적 활동, 즉 그의 하느님나라의 대중운동적 차원은 요한을 추종하던 때엔 ‘베레아의 호수가’, 그가 잡힌 뒤 갈릴래아에서 활동하던 초기엔 ‘촌락회당 안’, 그리고 후기엔 ‘마을밖 공터인 호숫가’, 마지막으로 예루살렘에 상경했을 때엔 ‘성전’이라는 장소를 중심으로 하고 펼쳐졌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호숫가로 물러가셨다. 그러자 갈릴래아에서 큰 무리가 따라왔다.(마르 3,7)

예수님께서 다시 호숫가에서 가르치기 시작하셨다. 너무 많은 군중이 모여들어, 그분께서는 호수에 있는 배에 올라앉으시고 군중은 모두 호숫가 뭍에 그대로 있었다.(4,1)

예수님께서 배를 타시고 다시 건너편으로 가시자 많은 군중이 그분께 모여들었다.(5,21) 

한편 그밖에도 어떤 ‘집’이나 ‘거리’에서 대중들에게 하느님나라를 설파하는 얘기가 간혹 나오는데, ‘집’과 ‘거리’는 촌락회당 안에서 밖으로의 전환과 무관하다. 하여 마을 안과 밖이라는 장소성의 전환이 갖는 의미에 주목한다면 ‘촌락회당’과 ‘마을 밖 호숫가’라는 장소성에 주목하게 된다. 여기서 ‘마을 밖 호숫가’라는 장소성에 대하여는 나중에 더 자세히 이야기하겠다.
 

김진호
현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기획위원.
전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소 연구실장, 한백교회 담임목사, 계간 《당대비평》 주간. 《경향신문》, 《한겨레신문》 《서울신문》 《주간경향》 《한겨레21》 등의 객원컬럼리스트. 《예수역사학》 《예수의 독설》 《리부팅 바울―권리 없는 자들의 신학을 위하여》 《급진적 자유주의자들. 요한복음》 《권력과 교회》 《시민K, 교회를 나가다》 《반신학의 미소》 등 지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