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종 프란치스코 "죄인과 창녀들이 성직자보다 먼저 하늘나라에 들어갈 것이다“
상태바
교종 프란치스코 "죄인과 창녀들이 성직자보다 먼저 하늘나라에 들어갈 것이다“
  • 교종 프란치스코
  • 승인 2016.12.20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종 사제수품47주년 미사 강론, 성직주의와 율법주의 경계

[프란치스코 교종은 12월13일 자신의 사제품 47주년을 맞아 산타 마르타의 집에서 그를 자문하는 9명의 추기경 위원들과 함께 미사를 봉헌하면서 강론 통해 하느님의 계시에 근거하지 않는 법률을 제정해 하느님 백성을 강제하던 시대의 일들을 집중적으로 조명하면서 성직주의의 폐단을 경고했다.]
 

사진출처= L'Osservatore Romano

율법학자들은 수많은 법을 다시 만들었습니다. 500가지 계명을 만들기까지 다시 만들었던 것입니다. 모든 것을 규정했습니다. 모든 것을 말입니다. 학문적으로 제정된 법률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똑똑하고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이런 거품들을 만들었던 것입니다. 그렇지 않나요? 그렇지만 그 법률은 기억이 부재합니다. 그들은 하느님이 우리 조상 아브라함에게 주신 첫 계명을 망각했습니다. “나의 현존 안에서 걸어가라. 그리고 나무랄 데 없이 되어라” 그들은 걸어가지 않고 멈추어 서서 자기들의 논리 속에 살았습니다. 그들은 나무랄 데 없는 사람들이 아니었습니다.

유다는 배신자로서 나쁜 죄를 지었습니다. 매우 나쁜 죄를 지었습니다. 그러나 복음은 이렇게 말합니다. ‘후회했다. 그리고 돈을 돌려주려고 그들에게 갔다.’ 그들은 무엇을 했습니까? ‘너는 공범이야. 가만히 있어… 우리가 너를 용서할 힘을 갖고 있으니까. 네가 알아서 해. 그건 네 문제야’ 그들은 유다를 버렸습니다. 

유다는 버려졌습니다. 그 비참한 배신자 유다는 후회했지만 목자들이었던 율법학자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 목자들은 목자가 무엇인지 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종교의 지식인들이었고 힘을 가지고 있었으며 자신들의 지성으로 이룩한 윤리로서 백성 앞에서 교리교육을 했던 이들입니다. 그러나 그 윤리는 하느님의 계시에 의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성직주의의 악은 아주 나쁜 것입니다. 그것은 이런 종류의 인간을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희생자는 항상 같습니다. 겸손하고 가난한 백성이 그 희생자입니다. 그들은 주님께 희망을 걸고 있는 이들입니다. 

아버지는 항상 우리에게 가까이 오시고자 합니다. 그래서 당신 아드님을 파견하셨습니다. 우리는 기쁨 속에서 용약하며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드님은 이런 종류의 인간의 장난감이 아닙니다. 아드님은 아픈 이들, 가난한 이들, 배척받는 이들, 세리들, 죄인들을 찾아 다녔습니다. 그래서 스캔들이 되었던 것입니다. 창녀들에게 가셨습니다. 지금도 예수님께서는 우리 모두에게 그리고 성직주의에 빠진 이들에게도 말씀하십니다. ‘죄인들과 창녀들이 너희보다 먼저 하늘나라에 들어갈 것이다’ 감사합니다.
 

교종 프란치스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