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대림절에 가톨릭일꾼에서 전합니다
상태바
2019년 대림절에 가톨릭일꾼에서 전합니다
  • 한상봉 코디네이터
  • 승인 2019.12.17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he Holy Family By Night”, ca. 1642-1648
“The Holy Family By Night”, ca. 1642-1648

렘브란트의 어느 제자가 1645년 즈음하여 <저녁의 성스러운 가족>이라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검갈색의 어둠을 그저 등 하나로 밝힌 어느 집 안에 세 사람이 보입니다. 등을 보인 여인은 등불에 책을 읽는 듯 책 위로 고개를 숙이고 있고, 잠자리용 모자를 쓴 노파는 피로해진 눈을 감고 있으며, 두 사람 앞자리에는 아기가 잠들어 있습니다. 방 전체의 모습이 제대로 된 집안이기보다 차라리 지하실에 낸 방처럼 보입니다.

오이겐 드레버만은 <예수를 그린 사람들>(피피엔, 2010)에서 “이 소박하고 검소한 인간의 삶을 어느 정도 하느님의 눈으로 바라볼 줄 아는 삶의 자세”가 중요하다면서, “하느님은 특별한 것, 떠들썩한 것, 놀라움을 자아내는 것 따위에는 머무시지 않는다. 오히려 여기처럼 아이 하나와 함께 두 여인이 사는 집 안의 희미한 빛 속에서 모습을 보이신다”고 했습니다. 오히려 어둠 속에서 빛나는 사랑을 알아볼 수 있을 때, 하느님이 사람이 되신 사건이 지금-여기에서 실제로 일어난다고 합니다.

예수-하느님을 너무 으리번쩍한 곳에서 찾으려할 필요가 없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뉴스를 접할 때마다 너무 많은 고통이 밀려와서 주체할 수가 없습니다. 어디부터 찾아가야 할지 황망합니다. 아님, 이 자리에서 부지런히 기도하는 게 나을까요? 매일미사를 봉헌하며 날마다 ‘하느님게서 가련하고 호소할 곳 없는 이들에게’ 손을 내밀고 계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정작 예수님의 제자라는 우리들은 그 손을 잡아주기를 늘 주저합니다. 피곤하고 귀찮다 생각합니다. 파주로 이사 온 뒤론 저도 몸을 움직이는 걸 몹시 주저하는 나를 발견하곤 합니다. 그래도 대림절, 그분을 기다리면서 나도 한 걸음 그분께 다가가야 하겠지요. 많이 부족하고 박약한 신앙 앞에서 늘 절망하지만, 다시 일어설 용기를 주십사 간청하는 하루입니다.

그동안 가톨릭일꾼에 몇 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반 년 가까이 사무실처럼 빌려 쓰던 서강대 인근 인문카페 엣꿈이 문을 닫게 되어서, 저희도 지난 12월 9일 토머스 머튼 기념 일꾼월례미사를 끝으로 사무실을 비우게 되었습니다. 많지 않은 짐이지만 저희 집으로 옮기고, 저희 집 다락방을 편집실 삼아 일하려고 합니다. 주소는 ‘경기도 파주시 당하1길 20-20’으로, 사무실 공용전화는 12월 18일부로 ‘031-941-2736’으로 바뀌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 해에 두 차례 열리는 ‘가톨릭일꾼세미나’는 설을 지내고서 2020년 2월경 개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월례미사는 1월에 쉬고, 2월부터 다시 시작될 텐데 확정되면 다시 공지하겠습니다. 2020년부터는 수도권 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소박하게 가톨릭일꾼 대화모임을 가질 생각입니다. 지역에 계신 분들이 서로 만나 안면을 트고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친교와 배움의 자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6월부터 풀타임으로 활동하셨던 신배경 클라우디아 자매님이 이번 12월부터 상근을 그만 두게 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제 불찰도 있었고, 혼자서 많이 힘드셨을 것 같습니다. 열악한 환경을 마다하지 않고 그동안 수고해 주신 신배경 자매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께서도 많이 격려해 주시고, 동반해 주시길 바라며, 기도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환대의 집이 마련되고, 일꾼운동이 더 활성화 된다면 우리 모두 활동하기가 더 나을 것이란 희망을 가져봅니다.

예수여, 오소서! 저희 마음에 오소서.
세상 가득 축복처럼 당신 자비 내리시고
우리 영혼 축복처럼 당신 안에 머물게 하소서.


2019년 12월 17일
한상봉 드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